라이브 커머스 돈 안들이고 혼자 하는 법 ! 꿀팁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라이브 커머스 쇼 진행자이자 유튜버 소름입니다.

라이브 커머스!
어떻게 시작하나요? 라이브 커머스 전문 유튜버 소룸

지난 2년 동안 라이브 커머스 환경이 확실히 달라졌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셀러, 즉 라이브커머스 셀러 수가 크게 늘었다.

어디서 느낄 수 있나요? 1시간짜리 방송을 켰을 때 방송에 오는 시청자 수를 보면 다르다.

2년 전에는 1시간 방송으로 800~1000명 시청자 유치가 쉬웠지만, 지금은 동시간대 방송 횟수로 인해 500명 시청자 유치가 어렵다.

이는 더 많은 판매자가 라이브 커머스에 참여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이제 막 시작하시는 판매자분들께 도움이 되는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크고 작은 수백 건의 라이브 커머스 현장 경험과 강의를 하신 분의 이야기인데… 어느 정도 들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텐데요 ^_^ ? 먼저,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할 플랫폼을 결정해야 합니다.

일반 개인사업자가 진출할 수 있는 플랫폼은 대략 3가지 정도이다.

네이버가 가장 크고, 그립이 들어가려면 앱이 필요하고, 쿠팡은 최근 급격하게 떠오르고 있다.

카카오나 배달의민족의 경우 아직까지 개인사업자가 진입하기에는 장벽이 존재한다.

대기업이 주로 방송을 한다.

네이버의 경우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조건이 있다.

한 달에 100개 이상의 물품을 보내고, 200만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세요. 이것이 이루어져야 새싹단계에 이르게 되고, 그때부터 진행할 수 있다.

처음에 이 조건을 충족하기 어려운 판매자는 그립을 사용하면 됩니다.

그립의 경우 사업자등록증만 있으면 쉽게 매장을 오픈하고, 승인 후 바로 방송을 시작할 수 있다.

둘째, 어떤 제품을 팔고 싶은지 결정하세요. 라이브커머스에서 잘 팔리는 제품은 분명 존재합니다.

귀하의 제품이 잘 팔릴지 모니터링하려면 라이브 커머스 시장 조사를 수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삼각대를 판매한다면, 이럴 때에는 네이버 쇼핑라이브나 그립에서 키워드를 검색해 보세요. 자신과 동일한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자가 적을수록, 기존 제품에 비해 판매하는 품질이 좋을수록 소비자에게 감동을 주기가 더 쉬워집니다.

소싱에 관한 부분입니다.

이 기사에서 다루기에는 내용이 너무 멀리 갈 것 같습니다.

소싱에 대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쓰름 유튜브나 스마트스토어 잘 운영하시는 분들의 유튜브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쇼핑라이브를 통한 매출 증대 Source_Naver Report 셋째, 상품을 어떻게 판매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판매한 대부분의 판매자는 라이브커머스에 진출하게 됩니다.

각 상품별 상세페이지가 있습니다.

상세 페이지는 대부분 서면 형식으로 작성됩니다.

기술적인 용어가 많이 적혀있습니다.

한 단어로 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다만, 고객에게 기능을 설명할 때 용어가 다소 낯설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최대한 구어체, 고객의 언어로 변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필을 캡쳐하여 판매 메시지로 변환하여 스크립트(판매 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

먼저 스크립트를 주의 깊게 작성하고 그대로 진행합니다.

넷째, 언제 제품을 판매할지 결정하세요. 라이브 커머스는 언제 어디서나 24시간 진행 가능합니다.

당신의 제품을 소비하는 구매자를 파악하고, 구매자가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시점을 생각해 보세요. 요일별, 시간별로 여러 번 방송합니다.

자신의 상품에 대한 판매 데이터가 쌓이면 타겟하기 좋은 시간대와 요일이 떠오르게 됩니다.

다섯째, 판매방송을 어디서 할 것인지 결정한다.

처음 진입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든 것을 갖추고 방송하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차근차근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첫 방송에는 집을 추천해요. 한 번 해보면 에이전시에 맡겨도 어느 에이전시를 선택해야 할지 감이 오실 겁니다.

요즘에는 중소기업 소유자를 위한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무료 대여 스튜디오도 이용 가능합니다.

제가 있는 곳 근처를 자세히 보시면 시간당 3~5만원 정도에 원룸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섯째, 빠르게 오고가는 라이브 커머스의 특성상 고객을 사로잡을 후킹 장치가 필요하다.

수많은 라이브커머스 방송이 이벤트를 진행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상품과 관련된 참신한 퀴즈와 이벤트, 멋진 선물 등을 준비하여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후킹장치를 중앙에 위치시켜주세요. 출처_에이스포토 TMK 삼각대 마지막으로 준비할 물건이 하나 남았습니다.

조기 입문자에게 추천하는 아이템은 단 하나!
앞서 말했듯이 모든 것부터 시작하려고 하지 마세요. 삼각대!
그냥 하나 사세요. 책상 위에 놓고 사용할 수 있는 작은 삼각대보다는 바닥에 세워서 설치할 수 있는 삼각대를 추천드립니다.

첨부된 사진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실제 삼각대입니다.

바닥에 내려놓거나 책상 위에 올려놓고 사용할 수 있어 더욱 활용도가 높습니다.

몇 번 방송을 해보고, 방송하는 공간에 따라 마이크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마이크를 구매해보세요. 조금 어두워 보인다면 조명을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모든 것을 가지려고 하지 마세요. 오늘은 라이브 커머스를 쉽게 시작하는 방법을 간단하고 명쾌하게 정리했습니다.

어떤 제품을 판매하든 상관없습니다!
당신의 열정을 응원합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소통해주세요. 더 자세한 라이브커머스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유튜브 ‘쇼리움’을 방문해 보세요. ”를 검색하시고 계속 주행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 아래에 링크 남겨두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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