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트레킹 코스 대관령 선자령 등산 코스 겨울 산행

강원특별자치도 선자령군 평창군 대관령면 횡계리 산1-134

선자령 등산로 입구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 대관령면 횡계리

대관령과 선자령 등산로는 사시사철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으며, 겨울 산행의 묘미를 경험하기 위해 찾는 사람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구니는 백두대간 트레킹 코스의 일부인 선자령 등산로도 걷는다.

광고 이후 계속됩니다.

다음 주제 작성자 취소 백두대간 트레킹 코스 대관령 선자령 산행 코스 겨울 산행 재생 24 좋아요 2 좋아요 공유 0:00:00 재생 음소거 00:00 02:20 실시간 설정 전체 화면 해상도 자동 480p 자막 끄기 재생 속도 1.0x (기본) ) 해상도 자동(480p) 1080p HD 720p HD 480p 270p 144p 자막 설정 비활성화 옵션 글꼴 크기 배경색 재생 속도 0.5x 1.0x(기본값) 1.5x 2.0x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도움말이 음소거되었습니다.

도움말 라이센스 이 영상은 고화질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설정에서 해상도를 변경해보세요. 자세히 보기 0:00:00 접기/확장 백두대간 트레킹 코스 대관령 선자령 산행 코스 겨울 산행 #트레킹 코스 #선자령 #산행 코스 #대관령 선자령 #겨울 산행 대관령마을 휴게소 주차장에 눈이 쌓여있습니다.

시작부터 사람들이 기념촬영에 분주하다.

오늘날만큼 멋진 겨울산행을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백두대간 트레킹 코스 중 특히 인기가 좋은 대관령과 선자령 등산로의 참맛을 즐기며 천천히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혼자 걸어도 나오는 탄력은 막을 수가 없습니다.

이 아름다운 풍경은 과연 우리나라가 맞는지 의구심이 들게 합니다.

겨울 산행의 진정한 즐거움을 아낌없이 선사합니다.

아마도 수많은 트레킹 코스 중에서 오늘의 선자령 하이킹 코스는 결코 잊혀지지 않을 것이다.

겨울에 하기 때문에 겨울산행인가? 아닙니다.

겨울다운 풍경이 펼쳐지니 겨울산행입니다.

이 풍경은 끊임없이 펼쳐지기 때문에 추위도 느껴지지 않고 사람들의 얼굴에는 탄력 있는 미소만이 피어난다.

짙은 안개 속에 올레 KT 대관령 중계역 철탑이 신비롭게 보인다.

가는 길에 만나는 아래쪽 길은 국사성황당에서 올라가는 길이며, 선자령 등산로는 위쪽 길을 이용하지만 하산할 때는 이 길로 내려갈 예정이다.

어떤 곳에서는 치워진 눈의 양이 거의 가슴 높이까지 올라 어젯밤에 얼마나 많은 눈이 내렸는지 짐작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촉촉한 눈 덕분에 전나무 가지가 수양버들처럼 늘어져 있고, 쌓인 눈으로 인해 아래 이정표 머리 꼭대기만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백두대간 트레킹 코스에서 개를 만났습니다.

내가 그에게 말을 해도 그 사람은 내 말을 듣지 않는 척 지나갔다.

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주인 없는 개는 아닌 것 같았으나 30분 정도 지나니 다시 나와서 또 지나갔다.

시크한 남자 같았어요. 이런 겨울산행은 등산을 즐기지 않는 사람이라도 반할 만한 풍경이 아닐까? 대관령 선자령 등산로는 전체적으로 능선길이지만, 전나무 숲길을 통과하는 신비한 구간이 있다.

울창한 전나무 숲길은 걷는 이들에게 신비한 풍경에 감동을 더해줍니다.

눈이 많이 쌓여 있어서 몸을 굽혀서 지나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길이가 그리 길지 않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도대체 우리는 언제 이런 선자령 산행을 할 것인가? 겨울에 등산을 많이 가더라도 이런 기회는 흔치 않습니다.

새봉삼거리 입니다.

직진하면 해발 1,059.5m의 새봉 정상에 오를 수 있고, 데크 전망대도 있다.

그리고 선자령 정상으로 가려면 왼쪽 길로 가세요. 누구세요? 장갑을 잃어버린 사람을 찾아주세요. 새봉사거리에 있습니다.

이 길은 새봉 자락을 따라 지나가며 참나무 수가 가장 많은 활엽수림이다.

겨울 산행에는 눈에 띄지 않지만 보기 흉한 숲길이다.

낙엽수림을 지나면 처음 만나는 넓은 공간. 멀리 보이는 풍차로 보면 선자령 정상이 멀지 않은 것 같다.

대관령 선자령 산행길을 마치면 해발 1,157m 높이의 우뚝 솟은 정상석이 나를 기다리고 있다.

여기에서 선자령 정상까지 0.8km, 대관령에서 4.2km, 대관령마을휴게소 주차장에서 정상까지 약 5.5km이다.

위로 올라갈수록 안개가 짙어져 풍차를 제대로 보기가 어렵습니다.

왼쪽에는 회전하는 소리를 내는 풍차가 있고, 그 옆을 지나 선자령 산행코스의 종점으로 직진합니다.

드디어 백두대간 선자령 정상을 만났습니다.

잠시 둘러본 후 바로 하산을 시작했습니다.

선자령은 기본적으로 주변의 낮은 산보다 높은 봉우리인데 놀랍게도 선자봉이 아니라 선자나령이다.

일반적으로 산은 산과 연결된 산을 말한다.

그런데 이상하게 선자령이라고 해서 정보를 찾아봤는데 이유를 알 수가 없네요. 산경표 옛 기록에는 선자령을 대관산이라 하였고, 1900년대 편찬된 『동국여지지도』와 『사탑사적』에는 보현산으로 기록하였고, 산기슭에 있는 보현산에 대한 기록을 제공하는 『태고사법』에는 산이라 만월산이라 적었다.

보현사에서 선자령을 바라보면 마치 달이 뜨는 것처럼 보인다고 하여 만월산이라 불린 것 같다.

어쨌든 과거에는 만월산이든지, 보현산이든지, 대관산이든지 지금은 선자령산이다.

이곳은 바람이 강한 것 같습니다.

바람이 부는 방향에서 나무를 보면 기울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눈꽃이 가득 쌓인 나무들은 이국적인 풍경의 순수함을 말하며 백두대간 트레킹 코스의 아름다움을 증명하는 듯하다.

전체적으로 능선길이다 보니 내리막길이 훨씬 수월하고 편안하다.

아마도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눈썰매를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이때 새가 나타났다.

아마도 직박구리라는 새였을 것이다.

선자령 정상에서는 발왕산, 계방산, 오대산, 황병산이 보인다고 하는데, 안개가 짙어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다.

숲에 들어서면 물론 눈이 가득한 설원을 걷는데, 정말 이상하게 즐겁고 행복했습니다.

넓은 눈밭, 끝이 보이지 않는 눈밭의 연속. 이것이 대관령 선자령 산행코스의 매력이라 할 수 있다.

오른쪽에는 18만평 규모의 대규모 목장인 대관령 하늘목장과 대관령 양떼목장, 삼양목장도 있으니 시간과 체력이 허락한다면 함께 둘러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다시 낙엽수림을 지나 전나무 숲길을 걷는다.

멀리 있는 전나무숲은 생각보다 길지 않으니 서두르지 말고 마음껏 즐겨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다양한 선자령 산행 코스가 겨울철 산행에 가장 적합하고, 초보자도 쉽게 이국적 풍경을 접할 수 있는 이유는 산행의 시작점인 대관령마을쉼터의 해발이 840m라는 매우 높은 고도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대관령 선자령 등산로에 눈이 쌓이면 굳이 산행을 하지 않고도 처음부터 사진을 찍어도 멋진 여행사진을 얻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겨울산행이 시작되면 대관령마을휴게소 주차장은 항상 만차라고 생각하는 것이 거의 맞다.

너무 아름다워서 데리고 가고 싶은 유혹을 느끼는 곳입니다.

하지만 가지고 갈 수 없기 때문에 눈으로, 마음으로 충분히 즐겨야 합니다.

물론 이곳은 천천히 걸어야 하는 곳이다.

국립총장실로 이어지는 가파른 경사로인데 눈이 너무 쌓여 계단은 보이지 않고 난간만 있을 뿐이다.

계단을 내려가면 오른쪽에 국사성황당이 있고 왼쪽에 화장실 건물이 있습니다.

해당 화장실은 겨울철에는 폐쇄됩니다.

이제 백두대간 트레킹 코스 중 가장 인정받는 대관령 선자령 등산로 탐방을 마무리할 시간이다.

떠날 때나 내려올 때나 똑같이 아름답고 멋진 곳. 겨울이 가기 전에 꼭 한 번쯤 들러보시길 권하고 싶은 곳입니다.

아마도 지구 온난화로 인해 매년 지구가 따뜻해지고 있기 때문인지, 이렇게 눈이 쌓이는 모습을 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최대한 많이 탐색하고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실망스러워서 다시 오르고 싶은데, 그러기엔 육체적으로 너무 지쳤어요. 하지만 사진으로 정리하면 보고 싶을 때 추억을 되돌아보고 반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