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음장애란? 잘 발음하지 못하는 것은 왜?

발음에 어려움을 주는 ‘말하기 어려움’. 이 소음 장애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치료방법과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구음장애란 무엇입니까?

구음장애는 한마디로 발음이 어려운 상태를 말한다.

인간은 태어나서 몇 달이 지나면 옹알이를 시작하고, 성장 단계에서 발음과 언어를 습득합니다.

콰트레인, 쿼트레인, 라스트로크 등 발음하기 가장 어려운 것은 4~6세에 습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학령기에도 이러한 발음이 어렵다면 구음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다.

구음장애의 원인은 명확한 것부터 완전히 알려지지 않은 것까지 다양합니다.

다양하지만 방치할 경우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자신감을 잃거나 명상적 사고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조기에 대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구조적 실패의 원인.

소음 장애는 여러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먼저 구순구개열이나 구순구개열 등의 선천적 이상이나 사고, 질병 등으로 인해 발음에 필요한 기관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것을 ‘기질성 구음장애’라고 합니다.

이는 원인이 되는 상태를 치료함으로써 개선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뇌졸중, 머리 부상으로 인한 신경학적 문제를 ‘운동소음장애’라고 합니다.

발음 이외의 의사소통 방법을 고려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장기, 형태적, 신경학적 장애를 인정하지 않지만 발음이 좋지 않은 경우를 기능성 구음장애라고 합니다.

기능성 구음장애는 음성장애로 인해 주변에 언어를 가르쳐줄 사람이 없는 등의 언어 환경의 문제, 운동 기능 발달 자체의 지연, 지적 장애로 인한 언어 발달 자체의 지연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구음장애의 치료.

소음장애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첫째, 유기소음장애의 경우 원인질환에 대한 대책이 우선적으로 고려된다.

예를 들어, 구개열이 원인인 경우, 구개열을 닫는 수술을 반복하고, 발음 개선을 위한 치료를 시행하면 약 80%의 학생이 학교에 다닐 때까지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운동조음장애의 치료는 잔존기능의 개선이다.

우리는 각 개인에게 말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교육합니다.

우리는 혀, 입술, 근육을 사용하여 소리를 내도록 훈련하지만 충분한 결과를 기대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다른 의사소통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기능성 소음장애의 경우 상태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진다.

때에 따라 다르지. 발달지체나 지적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언어청각 전문가의 상태 확인 후 훈련이 필요하며, 환경적인 요인이 있는 경우에는 가족의 협조가 필요합니다.

신체의 청각기관을 단련하기 위해서는 언어청각 전문가의 훈련이 필요합니다.

사용법을 가르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숨을 내쉬고, 들이쉬고, 불고, 씹고, 핥는 등 아이들이 재미있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게임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치료에 있어서는 자신을 비난하지 않고 관대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구음장애의 유형에 따라 원인과 치료법이 다릅니다.

소음 방해의 원인과 치료는 소음 방해의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어쨌든, 조기 대응이 호전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아이의 발음을 듣고 “만약?”이라고 생각한다면, 빨리 병원에 데려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