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C 노선 착공과 완공시기 정보 확인해보자!

GTX C노선 착공 및 준공 정보를 확인해보죠!
최근 천안역과 아산역에서 교통상황이 양호하다는 소식이 많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GTX 노선에 대한 소식입니다.

GTX C노선 착공 및 준공에 대한 정보 수요가 늘어나면서 관심도 늘어났습니다.

GTX-A노선이 일부 개통되면서 GTX C노선 착공 및 준공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는 많은 지역에서 주목하고 있는 사업이기 때문에 이런 관심은 당연한 듯합니다.

지역개발이 상당히 진행되면서 강남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의 접근성을 높여 지역 불균형을 해소하는 수단으로 철도가 개설되었습니다.

수도권과 강남을 더 빨리 통과할 수 있는 길을 여는 사업입니다.

이동시간을 최소화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지하 40m를 내려가 최대 시속 180km로 운행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부분 노선이 직선화돼 더 빠른 운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현재 운행 중인 열차 중 가장 빠른 속도를 보일 것이라는 소식에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그동안 주변 지역에서는 노선이 어떻게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C노선에 가장 궁금한 건 수원까지 갈지 아산까지 갈지이다.

동두천에서 출발해 덕정-의정부-창동을 거쳐 삼성양재-인덕원-의왕-수원까지 중간에 정차하는 노선이 건설된다.

현재 화성은 급행 절차로 확정됐고, 오산, 평택, 천안, 아산도 급행 절차로 확정됐다.

많은 사람이 기존 덕정과 수원 일반 절차의 차이와 GTX C노선의 착공 및 완공 날짜에 대해 궁금해한다.

이는 국가 예산의 약 30%, 지자체 예산의 약 15%, 나머지는 건설사들이 나눠서 수익을 내는 민간 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식이다.

현대건설과 동부, 한화, 태영, 현대엔지니어링, 쌍용 등 민간 건설사도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

패스트트랙 절차는 예비타당성 조사 없이 진행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여기서 일반 절차와의 차이가 드러난다.

국토교통부에서 가능하다고 판단하면 연장이 쉽게 확정된다.

확정되면 문제는 사업비다.

일반 국가예산과 민간 참여에 비해 지자체가 사업비와 운영비를 모두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사업비에 대한 불안감이 커진다.

이런 정보로 GTX C노선의 착공 및 완공일을 살펴보면 최신 소식에 집중하고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살펴봐야 한다는 걸 깨닫는다.

현재 노선은 2024년 1월 25일에 공사를 시작했다.

이 소식이 나온 뒤로 완공 시점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수서와 동탄을 잇는 A노선이 달아오르고 있는데, 자신의 동네 근처에 있다면 어떤 좋은 소식이 올지 궁금하다.

실제로 C라인의 완공일은 2028년이 목표다.

올해 착공했지만 연장 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2028년 개통은 다소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조금 더 현실적으로 보면 2029년까지 완공될 수 있다는 의견이 더 나은 반응을 얻고 있다.

2029년 상반기에 완공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온다.

그러면 현재 거론된 곳들이 모두 확정될지는 또 다른 의문이다.

급행의 경우 시가 부담하고 정부에서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화성과 오산의 경우 이미 신도시 사업이 본격화돼 사업비 측면에서 문제가 없을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하지만 평택은 약간 다른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이미 A라인이 생긴 평택은 급행으로 진행하기에는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는 의견이 많다.

천안과 아산은 더 큰 문제가 생길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결국 천안까지 내려오는 C라인을 계속 이어가면 1,500억 원이 필요하고, 아산의 경우 공사비 900억 원 정도를 준비해야 합니다.

그래서 아산은 이미 폐지를 선언했고, 지사님도 기획재정부와 협의해서 더 조율해 보겠다는 의견을 피력하셨습니다.

어떻게 보면 아산시는 폐지를 선언했다가 철회하는 모습을 보여준 것입니다.

국토교통부 발표에 따르면 수원~아산 연장은 KTX 천안아산역과 연결돼서 아산역이라고 발표된 것입니다.

하지만 천안~아산은 역 수가 짧아서 아산시민보다는 천안시민에게 더 좋은 수단입니다.

따라서 온양온천역까지 연장하는 게 낫다는 의견이 적극적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의견만 모아보면 사전 예고 없이 신속처리를 발표한 아산역은 KTX 천안아산역과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GTX-A 노선이 일부 개통되면서 많은 사람이 큰 혜택을 본 듯하고, 관련 노선에 대한 이야기도 많다.

하지만 의견이 엇갈리고, 아직은 명확한 소식이 들리기에는 이르다는 듯해, 좀 더 지켜봐야 할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