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구전정보 e-wom (사용자 후기)

네트워크와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소비자들은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검색하기 시작했습니다.

과거에는 입소문으로 전해졌던 입소문이 이제는 온라인을 통해 전달되기 시작했다.

온라인 입소문이란 온라인상의 제품이나 서비스 리뷰, 동호회 모임, 소비자 경험 리뷰 등을 통해 구매 경험이나 서비스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말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온라인 입소문의 영향력은 단순히 메시지의 양으로 측정되지 않습니다.

학벌이나 사회적 지위, 외모 등도 입소문을 내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인플루언서나 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이 리뷰를 남기면 파급력이 크다는 걸 알 수 있죠. 인맥이 많을수록 외모도 좋고, 지위와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춘절 정보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진다고 한다.

게다가 단순한 문자 메시지보다 사진이나 영상 등 좀 더 자세한 정보가 더 영향력이 크다고 한다.

텍스트로만 구성된 대량의 입소문 정보보다 사진이나 영상으로 잘 작성된 리뷰가 더 영향력이 크다고 합니다.

검색된 온라인 입소문을 통해 사용자들은 간접적으로 기업에 대한 신뢰를 얻고, 브랜드 평판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온라인에 남겨진 댓글과 리뷰가 브랜드 평판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이 놀랍지 않나요? 이에 기업들은 단순한 일방적 마케팅에서 벗어나 온라인 입소문 정보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관심과 관리를 통해 전략적 활용을 모색하고 있다.

기업들은 주요 온라인 입소문 채널을 통합하고 관리하기 시작했습니다.

블로그, 카페 포스팅, 상품평, 이메일, 메신저, SNS 등이 주요 채널입니다.

Philip Kotler 교수의 마케팅 프로세스Kellogg School of Management의 Philip Kotler는 마케팅 프로세스를 다음과 같이 정의했습니다.

분석하고 목표를 설정하고… blog.naver.com 사기성 마케팅의 끝 사람들은 더 이상 스팸메일을 열어보지 않습니다.

무작위로 발송되는 스팸메일의 폐해가 날로 커지고 있다… blog.naver.com 저가 전략에 대한 두려움 경기가 좋지 않고 경기가 침체되면서 소위 가성비 마케팅이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가격도 저렴하고 품질도… blog.naver.com